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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시 조천읍 삼다수 공장에서 제주삼다수 500ml 뚜껑에 QR코드 인쇄 여부를 확인하는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제주개발공사 지잉 지잉.지난 4일 제주시 조천읍 제주삼다수 생수공장. 컨베이어 벨트에 한 줄로 늘어선 500ml 생수 뚜껑에 차례로 QR코드가 새겨지고 있다. 이 병엔 띠 모양의 라벨이 없다. QR코드가 제품명, 수원지, 유통기한 등의 정보를 다 담고 있어서다. 계산할 때 필요한 바코드 역시 QR코드가 대신한다.공장에서 만난 문수형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본부장은 “라벨도 다 플라스틱”이라며 “무라벨 제품을 통해 연간 64톤의 플라스틱을 절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주개발공사는 제주삼다수의 제조사로, 지역 대표 공기업이다. 생수를 유통하는 민간 기업과는 별개의 기업이다. 제주시 조천읍 삼다수 공장에서 제주삼다수 500ml 뚜껑에 QR코드 인쇄 여부가 모니터를 통해 확인되고 있다./제주개발공사 현재 제주삼다수의 전체 판매량 중 무라벨 제품의 비중은 약 50%다. 제주개발공사는 내년엔 모든 제품을 무라벨로 생산할 계획이다.컨베이어 벨트 한쪽 옆엔 QR코드의 네 모퉁이가 작은 뚜껑 안에 잘 찍혔는지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가 있다. 뚜껑 밖으로 QR코드가 삐져나간 제품을 잡아내기 위해서다. 이렇게 QR코드가 뚜껑에 잘 안착한 제주삼다수 500ml 제품은 20개씩 묶음으로 포장돼 마트, 편의점 등 전국 각지로 운반된다. 4일 제주시 조천읍 삼다수 공장에 제주삼다수 용기의 연도별 디자인이 전시돼 있다. 2021년부터 무라벨 제품(사진 오른쪽)이 생산되기 시작했다./문수빈 기자 제주개발공사는 생수 용기 자체의 플라스틱 양도 줄였다. 생수병을 더 얇게 만들면서다. 덕분에 500ml 제주삼다수 1병의 플라스틱 중량은 2020년 22.48그램(g)에서 올해 17.88g으로 줄었다. 제주삼다수 1톤 생산당 연간 플라스틱 발생량도 같은 기간 3만5039g에서 2만9490g으로 감소했다. 문수형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고령 운전자 사고건수 비중 20%로 급증…로보택시 도입해야” 택시 사고 모습.[연합] [헤럴드경제=김광우 기자]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에 의한 사고건수 비중이 20%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운전자 개입이 없는 로보택시 도입이 대안으로 제시됐다.보험연구원 김해식 연구위원은 8일 ‘고령자 운전:기술변화와 보험제도’ 보고서에서 “전체 운전면허 소지자 중 65세 이상 고령자 비중이 2015년 7.6%에서 2024년 14.9%로 늘었는데, 고령 운전자에 의한 사고 건수 비중은 2015년 6.8%에서 2023년 20%로 급증했다”고 밝혔다.그는 “면허 소지자 100명당 연령대별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고령운전자가 20대 이하 운전자 다음으로 많다”면서 “고령 운전자의 사고 건수가 증가하는 것과 대조적으로 나머지 연령대의 사고 건수는 하향 추세를 보인다”고 지적했다.이에 따라 경찰청은 고령자 운전면허 갱신주기를 10년에서 5년으로 단축하고 적성검사 요건을 강화하고 있고, 지방자치단체는 65∼70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운전면허 자진반납을 권유하고 있지만, 지난해 운전면허 반납률은 2.2% 수준에 그쳤다.연구원은 지난해 7월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500명을 상대로 한 국민인식 조사에서 응답자 중 26.5%는 고령자 운전자 안전대책으로 안전장치 의무화를, 23.0%는 면허반납 시 보상과 혜택 강화를, 19.9%는 신체, 인지기능 검사강화를 꼽는 등 운전면허 관리 강화보다는 기술적이고 신체·인지 능력 기반의 선별 안전대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김 연구위원은 “국내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면허반납 보상 강화항목의 높은 응답률과 대비되는 저조한 면허반납 실적은 고령자가 면허를 반납한 후에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대체이동수단이 부족한 현실을 반영한다”고 지적했다.그러면서, 지난 1월 열린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에서 등장한 운전자 개입 없는 로보택시가 도입되면 고령자의 운전면허 관리와 고령자 이동권 보장 간의 불균형이 가까운 미래에 해소될 수 있을 것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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