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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furojoo
댓글 0건 조회 2회 작성일 25-06-11 2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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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갤러리 서울의 3층 전시장에서 선보이는 제임스 터렐의 설치 작품 ‘웨지워크’. 페이스갤러리 제공 “빛은 무언가 비춰주는 구실만 하지 않아요. 우리가 먹고 비타민을 만드는 일용한 양식이며 감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사물입니다.”지난 50여년간 오직 빛의 물질적 실체를 공간과 평면에 드러내는 작업에 몰두해온 미국 출신 현대미술 거장 제임스 터렐(83)은 현자의 풍모를 지닌 예술가였다. 백발에 허연 구레나룻을 한 이 노령의 작가는 눈을 빛내며 잠언 같은 이야기를 풀어냈다. ‘빛의 구도자’ ‘빛의 사제’란 별칭이 붙은 작가는 “빛의 예술가로서 한 조각의 빛을 전해주고 사람들이 빛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고 경험하게 하는 것”이 평생 작업 화두이자 바람임을 거듭 역설했다.오는 14일 서울 한남동 페이스갤러리 서울에서 시작하는 개인전 ‘귀환’(The Return)을 앞두고 11일 오전 열린 기자간담회에 나온 터렐은 “빛은 단순한 현상이 아닌 질량과 파동성을 지닌 하나의 사물”이라며 “빛 자체를 온전히 감각으로 느끼고 경험하게 하는 것, 소리처럼 저장·전송될 수 없는 물질로서의 빛을 소중히 대하는 문화가 필요하다”고 했다.9월27일까지 열리는 이번 개인전은 페이스갤러리 설립 65돌을 기념하는 특별 프로젝트의 일부다. 2008년 토탈미술관 등 국내 3개 전시장에서 그의 전시회가 열린 지 17년 만에 마련된 국내 작품전이다. 특히 3층 전시장에서 선보이는 설치 작품 ‘웨지워크’는 어둠 속에서 점차 다양한 색감의 빛이 측면에서 대각선으로 투사되어 아롱지면서 빛의 벽면을 보여주는 전시의 대표작이다. 서울 개인전을 위해 작가가 특별히 만든 장소 특정적인 작품이다. 이외에도 곡면 유리 등에 빛을 내쏘아 변모시키는 ‘글라스워크’ 등 다른 장소 특정적 설치작 4점을 필두로 판화, 드로잉, 사진, 조각 등 25점을 내놓는다. ‘웨지워크’ 등 빛 공간 설치 작품은 빛이 공간을 새롭게 재구성하고 관객들에게 빛과 색채의 환각 속으로 몰입시키는 경험을 선사한다. 터렐은 미국 애리조나사막의 분화구 내부를 천문 관측소이자 예술 공간으로 바꾸는 ‘로든 크레이터’ 프로젝트를 1970[KBS 청주] [앵커]고속열차 운행으로 새 선로가 만들어지거나 선형 개량으로, 더 이상 쓰지 않는 기찻길들이 있습니다.주민 휴식 공간이나 관광 자원으로 활용하려는 계획이 추진되지만 좀처럼 결실을 내진 못하고 있습니다.진희정 기자입니다.[리포트]일제 강점기였던 1942년, 철도가 개설되면서 생긴 단양 단성역입니다.40년 전, 충주댐 건설로 일대 마을이 수몰되기 전까진 옛 단양읍의 중심으로 하루 백여 대의 화물 열차가 오가기도 했습니다.하지만 근처에 중앙선 새 철길이 놓이면서 5년 전 문을 닫았습니다.단양 죽령역까지 폐철길 8.2km를 활용해 풍경 열차와 레일 코스터를 운영하는 관광 사업이 추진됐지만 답보 상태입니다.계획대로라면 이미 시설을 개장했어야 하는데, 사업자의 자금난으로 시작도 못 했습니다.[최종차/단양군 관광투자유치팀장 : "막대한 예산이 수반되다 보니까, 민자 개발 사업을 유도해서 사업자의 PF(부동산 개발 대출) 확정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고요."]강원도 원주로 이어졌던 제천 중앙선 폐철길 구간도 뚜렷한 계획 없이 수년째 방치 상탭니다.이곳은 2018년 열차 운행이 중단된 뒤로 철로를 걷어냈는데요.그 시설물이 곳곳에 그대로 방치돼 있습니다.제천시는 폐선되기 전인 2015년부터 일대를 관광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1억 원을 들여 한국관광개발연구원 용역까지 진행했습니다.열차 테마파크 조성이 구체화했지만, 지형적으로 부적합하고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시의회 등의 지적 속에 무산됐습니다.2003년, 경부선과 KTX 전용선로를 잇기 위해 임시 개설된 옥천의 KTX 경부선 5km 구간도 비슷한 신셉니다.노선 변경으로 2015년 폐선된 뒤 레일 바이크 사업 등이 거론되다, 결국 10년 만에 철거가 확정됐습니다.하지만 철거 뒤 남는 부지 16만 여㎡, 축구장 20여 개 면적 대부분이 농업진흥구역으로 지정돼 있어 이후 활용 역시 고민거립니다.이처럼 용도를 다한 기찻길과 그 부지는 시설 특성상 활용이 제한적입니다.소유권 문제나 막대한 사업비 부담으로 섣불리 개발하기도 어렵습니다.[구세주/국회입법조사처 국토해양팀 입법조사관 : "(철도 유휴 부지 활용) 절차는 (국토부) 훈령에 근거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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