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청소년 성 소수자들을 지원하는 비영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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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청소년 성 소수자들을 지원하는 비영리민간단체 '띵동'이 설립된 지 10년을 맞은 가운데, 사회적 차별과 정신건강 위기로 인한 상담 건수가 지난해에만 500건을 넘었습니다. 하지만 국가 차원에서 청소년 성 소수자 실태를 조사한 건 10년 전이 마지막으로, 이들이 고립되지 않게 하기 위한 연구와 관련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신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청소년 성 소수자 지원센터 '띵동'에서 활동하는 호찬 씨는 띵동이 설립된 2015년부터 청소년 성 소수자들을 만났습니다. 이곳을 찾은 청소년들은 사회에 만연한 차별과 혐오로 스트레스와 우울감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호 찬 / 청소년 성 소수자 지원센터 '띵동' 활동가 : 사회나 가족, 학교로부터 받는 차별이나 혐오 표현들이 다 정신 건강, 심리 문제, 자해, 자살 이런 것으로 다 연결이 되어 있다….] 지난 10년 동안 이곳을 찾은 청소년 성 소수자들은 점점 늘어 지난해에는 상담 건수가 500건을 넘었습니다.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 성 소수자는 많지만, 이들이 어떤 삶을 살고 있는지 공식적으로 파악된 건 10년 전이 마지막입니다." 당시 국가인권위원회 조사에서 청소년 성 소수자들의 92%가 차별, 괴롭힘이 두려워 자신의 정체성을 숨겼다고 응답했습니다. 선생님, 또는 친구들로부터 혐오표현을 들은 적 있다는 응답도 80% 이상이었습니다. 그런데 이후로는 이들이 얼마나 되는지, 어떻게 살고 있는지, 또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공식적으로 파악되지 않았고, 그에 따라 제대로 된 정책도 마련되지 않았습니다. 청소년 성 소수자들이 민간 후원금으로 운영되는 '띵동'을 찾는 이유도 이렇게 공공 영역에서 도움을 구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자살 위기를 겪는 청소년 성 소수자도 해마다 30명 가까이 띵동을 찾아오지만 정부의 자살 예방 기본계획에 성 소수자는 포함조차 되어 있지 않습니다. 사회적인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지만 외면받고 있는 청소년 성소수자들이 더 이상 고립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실태조사와 연구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유명순 /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 : 성적 소수자 집단의 경우 스스로의 생각이든 실제로 그렇든 간에 사회로부터 고립되고 외로움을 느끼고…. 가장 중요한 첫 번째 단계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파악을 해서 이해를 하는 게 중요하죠.] 특히, 미래세대의 일부인 이들이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정부 차원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징둥이 베이징에 오프라인 쇼핑몰인 징둥몰 솽징점 열었다. 베이징/이정연 특파원 중국 상반기 최대 쇼핑 행사인 ‘618’ 기간 중 중국 전자상거래업체인 징둥이 중국 여러 도시에 동시다발적으로 오프라인 쇼핑몰인 ‘징둥몰’을 열었다. 온라인 쇼핑 플랫폼으로 성장해 온 징둥이 공격적인 오프라인 채널 확장을 통해 경쟁 심화와 소비 침체 속 돌파구 마련에 나섰다.13일 찾은 징둥몰 솽징점은 5만㎡ 규모로, 중국 베이징 차오양구 상무중심구(CBD)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자리 잡았다. 14일 개점을 앞두고 손님을 맞을 채비가 한창인 이곳은 중국 2위 전자상거래 기업인 징둥이 운영하는 오프라인 쇼핑몰이다. 11월 광군제와 더불어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 행사 가운데 하나인 ‘618’ 기간 중 징둥은 이곳뿐 아니라 광둥성 선전과 산시성 타이위안 등에도 징둥몰을 연다. ‘618’은 징둥이 창립일인 6월18일을 기념해 2010년부터 진행한 연례 할인행사다. 소비자 호응을 얻으면서 618은 징둥 뿐만 아니라 중국 전체 전자상거래업체가 참여하는 대규모 쇼핑 축제가 됐다.징둥은 오프라인 채널을 확대해 고가 제품을 체험해 보고 사려는 소비자들을 유인하겠다는 전략이다. 중국 시장에선 알리바바 계열의 타오바오나 티몰(톈마오) 그리고 초저가를 내세운 핀둬둬(테무 모기업) 등과의 경쟁이 치열하다. 징둥은 정품 직매입, 당일 배송 등 온라인 소비 경험을 끌어올리는 데 그치지 않고 오프라인에서 소비자 접촉면을 늘려 고가 제품 소비자군을 선점하겠다는 계획이다. 중국 베이징 징둥몰 솽징점에는 다양한 부품을 조립해 사용하는 개인용 컴퓨터 체험 코너가 마련됐다. 베이징/이정연 특파원 징둥몰 솽징점은 제품군별, 브랜드별 체험 공간을 다수 배치했다. 게임 등에 쓰는 개인용 컴퓨터(PC) 구매 소비자를 겨냥해 관련된 수십 개의 브랜드를 한데 모으고, 해당 제품을 조립해 만든 피시(PC) 10여 대를 전시장에 배치했다. 휴머노이드 로봇이나 로봇 인형·동물 등도 매장 곳곳에 등장했다. 즉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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