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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1~2회 급속충전 반복 3년간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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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댓글 0건 조회 3회 작성일 25-05-24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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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1~2회 급속충전 반복3년간 66만 km 주행자료_ 현대자동차하지만 크기가 작은 전기차와 크기가 큰 전기차의 전비(효율)을 비교해보면 작은 차량이 더 높은 경우가 있다. 차량 크기 및 크기에 따른 배터리 용량이 작아서 전체 주행거리가 아쉬울 뿐 주행 시 유지비는 더욱 경제적이다. 그리고 크기와 효율을 적당히 갖춘다면 완벽한 전기차라고 할 수 있는데 준중형 SUV 아이오닉 5는 배터리 용량과 효율을 모두 챙겼다고 할 수 있다.해당 연구를 수행한 현대차·기아 배터리 개발 센터 윤달영 책임연구원은 조사 당시 아이오닉 5 기준 최다 주행거리를 기록한 이영흠 씨의 차량이 실제 운행 데이터를 확보하기에 최적의 후보라고 판단했고 고객 동의하에 배터리를 포함한 주요 구동 부품을 수거하는 대신 신품으로 교체했다고 설명을 더했다.전기차 배터리 수명 걱정과 안전성에 대한 논란은 계속되고 있는데 얼마전 공개된 3년간 66만 km를 주행한 아이오닉 5 차량의 예시를 통해 신뢰도를 높일 수 있게됐다. 현대자동차는 아이오닉 5의 66만 km 장거리 운행에 대한 소식을 전했다.차주는 “매일같이 100% 급속 충전을 했는데도 60만 km를 넘게 달리는 동안 아무 문제가 없었으며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도 초기에 비해 아주 조금 줄었을 뿐 꾸준히 안정적으로 나왔다”라고 말했다.한편, 현대차그룹은 2022년 아이오닉 5를 시작으로 아이오닉 6, EV9, EV3 등 전용 전기차가 4년 연속 세계 올해의 자동차를 수상하는 성과를 보이며 경쟁이 치열한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차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이번 사례를 통해 실생활에서 내연기관차 대비 전기차가 가진 장점을 잘 보여줬다.66만km를 3년 만에 주행한 차량은 아이오닉 5 롱 레인지 RWD 모델이다.대부분의 사람들은 전기차를 볼 때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만 볼 뿐 전기차의 전비에 대해서는 신경 쓰지 않는다. 차량의 크기가 작으면 당연히 배터리 크기가 작아지며 주행거리에서는 불리해진다. 차량의 크기가 커지면 배터리 용량도 증가하고 작은 차량에 비해서는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가 늘어나게 된다. 물론 주행거리는 길수록 전기차를 타기 편하다.최장 거리를 주행한 아이오닉 5의 차주는 최근 다른 일을 시작해 이전만큼 장거리 주행을 하지는 않게 됐지만 약 3년간 아이오닉 5를 운전하며 얻은 긍정적 경험을 토대로 다음 차량도 현대차∙기아의 전기차를 고려할 것이라고 한다.정말 휴게소에서 편의점과 화장실만 다녀오더라도 기름값이 싼 주유소에 줄서서 기름을 넣는 것보다 빠른 시간에 충전을 해결할 수 있다. 완속 충전을 병행한다면 이보다 더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고 급속충전만 해도 전기차의 수명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고 내연기관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운행할 수 있다.유지비 절감 및 편리한 이동당시 출시된 현대 아이오닉 5 롱 레인지는 72.6kW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되고 현재는 84kWh까지 배터리 용량이 커졌다. 전비는 6~7km/kWh 수준인데 단순히 계산해도 400km 이상 충분히 주행 가능하며 800V 시스템을 탑재해 350kW 급속 충전으로 18분이면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한 엄청난 성능을 자랑한다.차량 한 대가 폐차될 때까지 통상 20만 km 전후를 주행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58만 km라는 극한의 주행 상황에서도 정상 범주 이상의 배터리 상태를 유지했다는 것은 현대차∙기아 전기차의 뛰어난 내구 경쟁력을 입증하는 셈이다.아이오닉 5는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처음 사용한 첫 전용 전기차량으로 해당 차량에서 수거된 배터리의 잔존 수명(SoH, State of Health)은 87.7%로 확인됐다. 이는 일부 국가에서 정상 주행한 전기차의 SoH가 급격하게 하락했다는 고객 불만이 종종 발생하는 점을 감안하면 매우 높은 수치다.글_ 자동차이야기우리가 스마트폰을 약정 기간 동안 사용하면 배터리 수명이 눈에 보일 정도로 줄어드는 것처럼 사람들은 전기차의 배터리도 2~3년 사용하면 효율이 떨어질까 구매 전부터 필요 없는 걱정을 한다. 전기차의 최대 충전 잔량을 제한하며 주행거리에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는 없어보인다.경제성과 주행 성능 및 편의를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아이오닉 5가 최적의 선택이었다고 밝혔고 아이오닉 5의 유지관리 편의성 또한 주요 장점으로 꼽았다. 내연기관차를 운행할 때에는 15일에 한 번꼴로 엔진오일을 교체해야 했다면 아이오닉 5는 동력계 관련 소모품이 거의 없어 매우 경제적이다.이영흠 씨는 구입 후 2년 9개월간 서울에서 부산을 720회 왕복한 거리에 달하는 58만km를 주행한 시점에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로부터 배터리와 전기 모터 등 주요 부품을 무상으로 교체해주겠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한다. 그전까지는 한 번도 수리하거나 교체한 적이 없었던 부품들이며 해당 아이오닉 5는 당시에도 고장 없이 정상 주행이 가능한 상태였다.전기차 화재 사고로 인해 전기차의 안전성과 배터리 수명에 대한 이야기가 끊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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